전라남도가 정부의 대규모 정책금융인 ‘국민성장펀드’와 연계해 전남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할 대형 전략 프로젝트를 발굴하기 위해 ‘국민성장펀드 in 전남 프로젝트 발굴 공모’를 12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한다.연계해 민간투자 참여와 수익 창출 구조를 갖추고 지역 산업 생태계 확장과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사진은 국가 AI 컴퓨팅센터 조감도.[시사의창=송상교기자]


[시사의창=송상교기자] 전라남도가 정부의 대규모 정책금융인 ‘국민성장펀드’와 연계해 전남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할 대형 전략 프로젝트 발굴에 나섰다.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오는 12일부터 31일까지 ‘국민성장펀드 in 전남 프로젝트 발굴 공모’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향후 5년간 총 150조 원 규모로 운용되는 국민성장펀드와 연계 가능한 사업 아이디어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전라남도는 이 가운데 5년간 50조 원 규모의 정책금융·민간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모는 단순한 아이디어 제안에 그치지 않고, 실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프로젝트 후보군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민간투자 참여와 수익 창출 구조를 갖추고 지역 산업 생태계 확장과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중점적으로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공모에는 전라남도에서 추진할 투자 프로젝트 아이디어라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기간은 2026년 1월 12일부터 31일까지이며, 접수는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가능하다.

전라남도 누리집 도정소식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제안서 서식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공모 대상 사업은 국민성장펀드 활용이 가능한 투자 프로젝트를 비롯해 차세대 전력망(MG), 분산에너지 특구 등 선도사업과 AI·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수소·우주·방산·모빌리티 등 첨단 전략산업, K-디즈니와 관광·농림·해양수산 분야 등 전라남도 특화산업과 연계된 사업이다.

접수된 제안은 실무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2월 말 최종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우수 제안에는 최우수상과 우수상, 장려상 등 상금이 수여된다.

선정된 제안은 전라남도의 중점 추진 과제로 관리되는 것은 물론, 중앙부처와 금융위원회, 정책금융기관과의 협의 과정에서 국민성장펀드 연계 투자 검토 대상 사업으로 공식 활용될 계획이다.

전라남도 강위원 경제부지사는 “이번 공모는 국가 정책금융과 연계해 전남 산업 구조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출발점”이라며 “도민과 전문가의 상상력과 집단지성을 정책으로 연결해 전남의 새로운 성장판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송상교기자 sklove77@hanmail.net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전라남도 #국민성장펀드 #전남성장동력 #대국민공모 #정책금융 #민간투자 #첨단전략산업 #에너지산업 #미래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