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은 “민원인이 만족하는 건축 행정 구현을 위해 올해부터 무료 건축 민원 상담실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건축 민원 상담실은 민원인이 쉽게 이해하기 힘든 복잡하고 전문적인 건축 법령과 관련 궁금한 점에 대해 건축사들이 정확하고 상세한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은 건축 민원 상담실에서 상담하는 모습.
[시사의창=오명석 기자] 전남 함평군이 복잡하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건축 민원 해소를 위해 무료 건축 민원 상담실을 운영하며 민원인 중심의 건축 행정 구현에 나섰다.
함평군(군수 이상익)은 "민원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건축 관련 법령과 행정 절차에 대해 정확하고 상세한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부터 무료 건축 민원 상담실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를 통해 민원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혼선과 불편을 줄이고, 보다 신속한 민원 해결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상담실에서는 건축 허가·신고 절차를 비롯해 건축물대장 관련 업무 등 건축 분야 전반에 대한 폭넓은 상담이 이뤄진다. 민원인의 상황에 맞춘 설명과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 행정 접근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이번 상담실은 실무 경험이 풍부한 지역 건축사 6명의 재능 기부로 운영된다. 군은 전문 건축사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민원인이 쉽고 빠르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질 높은 상담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축 민원 무료 상담실은 함평군청 민원봉사과 사무실 내에 마련됐으며, 매월 둘째·넷째 주 평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별도의 예약 없이 방문해 이용할 수 있다.
함평군 관계자는 “민원인들이 건축 관련 불편 사항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전문 상담을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도 민원 만족도를 높이는 건축 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명석 기자 2348341@naver.com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함평군 #건축민원 #무료상담실 #건축행정 #민원서비스 #지역건축사 #재능기부 #주민중심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