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석 송파구청장이 ‘2025 송파구 간부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시사의창=김성민 기자]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13일 구청 대강당에서 5급 이상 간부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송파구 간부워크숍’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섬김행정, 한 팀으로!’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변화하는 행정환경 속에서 창의·혁신·공정의 핵심 가치를 재점검하며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워크숍은 조직문화 특강으로 포문을 열었다. 아디다스코리아 부사장을 지낸 강형근 대표가 ‘리더의 창의와 혁신이 이끄는 성장 조직 만들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글로벌 기업의 혁신 사례를 토대로 리더십의 핵심을 짚었다. 그는 “진정한 리더는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직원이 일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송파구청 간부들의 간부들은 조별 토의와 발표


이후 간부들은 조별 토의와 발표를 통해 현장의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직접 제시했다. 형식적 절차를 줄이고 실질적인 소통 중심의 ‘찾아가는 인사 문화’ 도입, 역할과 책임이 분명한 협업체계 확립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이를 통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혁신 방안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됐다.

마지막 순서로 진행된 팀워크 프로그램에서는 간부들이 함께 응원하고 협력하는 시간을 가지며 ‘한 팀’으로서의 결속력을 다졌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송파의 발전은 결국 사람과 조직문화에서 출발한다”며 “창의와 혁신, 공정의 가치를 바탕으로 구민이 체감하는 섬김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송파구는 5급 승진자격이수제 도입 등 공직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 행정혁신과 리더십 강화를 지속 추진 중이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송파구 #서강석구청장 #간부워크숍 #섬김행정 #조직문화 #행정혁신 #창의 #공정 #혁신 #구민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