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기후행동인(IN) 고하도 썬셋 마켓」 포스터

[시사의창=장성대 기자]기후에너지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관장 박진영)은 섬마을 주민들과 8개 기관이 함께하는 ‘2025년 기후행동인(IN) 고하도 썬셋 마켓’을 10월 18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목포시 고하도에 위치한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야외정원에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섬 주민들이 직접 준비하고 운영하는 참여형 친환경 축제로, 기후위기 시대에 자원순환과 생물다양성 보전의 실천적 의미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마켓 현장에서는 ▶천 명의 생물다양성 보전 서약 이벤트 ▶폐그물로 만든 돗자리 대여 ▶어린이 환경인형극▶환경·생명 캐릭터 포토존 ▶고하도 시니어들의 새 그림 전시 ▶자원순환 체험 프로그램 등이 진행돼 탄소중립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또한 고하도 농부·어부들이 직접 생산한 무화과, 멸치, 김부각 등 섬 특산물 판매장이 열리고, 장바구니·다회용기 사용 캠페인을 병행해 친환경 소비 문화를 장려한다.

어린이 재활용 마켓과 지역 청년 보부상 플리마켓도 운영돼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방문객들은 섬과 바다를 주제로 한 어린이 직업 체험, 마을주민이 들려주는 섬 이야기 특강, 국가중요어업유산 2호 ‘뻘배’ 만들기 체험 등을 통해 섬 고유의 문화와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정희록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상생협력부장은 “고하도 썬셋 마켓이 섬마을의 복합문화 행사로 자리잡아 지역공동체와 함께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가족이 함께 고하도의 가을을 즐기는 소풍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 당일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실내 전시관과 한국섬온실, 어린이 놀이터는 무료 개방되며, 전시관 입장은 오후 4시 30분까지 가능하다.

자세한 프로그램 안내는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공식 블로그(「2025 고하도 썬셋 마켓 100배 즐기기 가이드」, https://blog.naver.com/h_nibr/224027352632)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성대기자 jsd0612@gmail.com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고하도썬셋마켓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기후행동IN #기후위기대응 #자원순환 #탄소중립 #생물다양성 #목포고하도 #환경체험 #생태교육 #시사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