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이 공동 개최한 제46차 (사)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국제학술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연구원은 지난 8월 27일부터 3일간 약 900명이 참가한 이번 학술대회에서 “원목재배 표고버섯 기반 미래 건강식품 혁신 및 산업 전략”을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다.
[시사의창=송상교기자] (재)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이 공동 개최한 제46차 (사)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 국제학술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지난 8월 27일부터 사흘간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는 약 900명이 참가했으며, 연구원은 “원목재배 표고버섯 기반 미래 건강식품 혁신 및 산업 전략”을 주제로 세션을 운영했다.
세션에서는 구본재 국립공주대학교 교수, 유림 국립산림과학원 연구관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버섯 기반 식물성 대체육 개발 현황, 표고버섯을 비롯한 임산물 소비 트렌드, 특화 먹거리 개발을 통한 지역 상생 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연구원에서 개발한 ‘장흥원목표고햄’ 시식회가 진행돼 학계와 기업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장흥원목표고햄은 장흥산 버섯을 첨가한 식물성 대체육으로, 지난 6월 관내 유통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판매 및 수출을 앞두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표고, 만가닥, 동충하초 등 다양한 버섯을 활용한 연구 결과 8건이 발표됐다. 이 중 표고 균사체 발효 허브를 이용한 펫푸드 소재, 갈색·백색 만가닥버섯의 대사산물 및 생리활성 비교 ,아위버섯·큰느타리버섯의 영양 성분 및 기능적 잠재력 비교 등 3건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연구원은 6년 연속 학술대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재)장흥군버섯산업연구원 관계자는 “많은 관심을 보내주신 학회 참가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지역 농가와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송상교 기자 sklove77@hanmail.net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장흥군 #버섯산업연구원 #표고버섯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식품산업혁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