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1함대사령부는 “동해시와 시민단체인 함대사랑회가 함께 특별한 해군병 전역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해군병693기 선봉동행 전역행사에서 전역 수병들이 가족을 비롯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시사의창=송상교기자] 민·관·군이 힘을 합쳐 전역하는 해군병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을 높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해군 1함대사령부(사령관 소장 곽광섭)는 “동해시와 시민단체인 함대사랑회가 함께 특별한 해군병 전역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사의 명칭은 『We Sail Together in 동해, 선봉동행 전역행사』로 정했다. 동해에서의 해군 복무 경험을 기억하고 앞으로도 해군과 함께 항해하자는 의미를 담았다.

전역행사는 무엇보다 뜻깊은 의식이지만 그동안 입영행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소하게 치러졌다. 이에 해군1함대는 해군병들이 동해수호를 위해 묵묵히 병역의무를 다한 만큼 의미 있는 전역행사를 통해 해군 복무의 자긍심을 고취하자는 취지로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동해시와 시민단체인 함대사랑회도 이런 취지에 공감해 동참하기로 했다.

그 첫 행사로 해군1함대는 3월 14일 동해군항 통해관에서 해군병 693기 『선봉동행 전역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역장병 69명, 이들과 같이 근무한 후임장병, 가족과 친구, 해·육상 지휘관과 참모, 동해시와 함대사랑회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특히, 병역의무를 완수한 장병들을 축하하고 귀한 아들을 군에 보내주신 부모님께 감사를 전하는 자리로 만들기 위해 가족과 친구들을 부대로 초청했다.

250315해군 1함대사령부(사령관 소장 곽광섭)는 “동해시와 시민단체인 함대사랑회가 함께 특별한 해군병 전역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곽광섭(소장) 해군1함대사령관이 전역 수병에게 기념 머플러를 걸어주고 있다.


전역 전 교육도 기존과 달리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전역을 앞둔 장병들이 군(軍) 복무지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동해시 문화탐방이 새롭게 추가된 것이다.

동해시청 행정과 협조로 전역장병들은 이틀 전 망상해수욕장과 무릉별천지 등 지역 내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며 동해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전역행사 자체에도 달라진 점이 많다. 먼저 해군병 수료식 영상 상영 시간을 반영했다. 전역장병들은 2년여 전 기초군사훈련을 받았던 영상을 시청하며 군(軍) 생활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격려사도 격식을 걷어냈다. 기존에 임석상관만 하던 격려사 범위를 넓혔다. 이에 따라 이날은 함대사령관을 비롯해 전역장병과 함께 근무한 지휘관과 참모, 주임원사, 유관기관 대표들이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짧고 뜻깊은 메시지로 장병들의 전역을 축하해줬다.

전역병들이 말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 안진형·우승식·권민재 병장은 전우들과 함께한 소회를 진솔하게 표현해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안진형 병장은 “군생활 내내 함께했던 동기와 후임, 그리고 사랑하는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전역식을 치르니 새삼 지난 군생활에 대한 성취감이 느껴진다”라며 “뜻깊은 전역행사를 해준 함대에 감사하며 모군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군 1함대사령부는 “동해시와 시민단체인 함대사랑회가 함께 특별한 해군병 전역식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사진은 해군병693기 선봉동행 전역행사에서 동해시청 전경희 행정자치팀장이 동해시장 표창을 전도 수여하고 있다.


또한, 모범병사에 대한 표창·상장 수여도 진행됐다. 해군1함대는 전역장병 중 군생활을 모범적으로 한 장병 4명을 선발해 동해시장·동해시의회의장 표창과 해군1함대사령관·1해상전투단장 상장을 수여했다. 의미있는 기념품도 마련됐다. 해군1함대는 전역장병들이 영원히 모군을 기억할 수 있도록 기념 머플러를 제작해 장병들의 목에 일일이 걸어줬다.

이날 행사를 기획한 해군 1함대 이원준(중령) 인사참모는 “앞으로도 지자체·민간단체와 협업하여 전역장병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해군과 함대에 대한 애군심과 소속감을 높여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함대 전역장병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해군이었음을 자랑스럽게 말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송상교기자 sklove77@hanmail.net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해군 #해군1함대사령부 #동해시 #함대사랑회 #해군병전역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