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의창=강현섭 기자] 제 70주년 광복절을 이틀 앞둔 13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타 19층 기자회견장에서는 ‘8.15광복과 대한민국 건국의 역사적 의의’라는 주제로 한국자유총연맹 창립70주년 학술대회가 열려 건국절 역사논쟁과 관련하여 “대한민국 건국일은 1948년 8월 15일 이었다“는 입장을 재확인하였다.
또한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주제발표와 토론에 나선 연사들은 1948년 대한민국정부수립에 공을 세운 “건국의 아버지들‘에 대한 지정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향후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야 할 또 하나의 과제를 제시했다.
한국자유수호총연맹 강 석호 총재는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우리는 건국의 역사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건국의 아버지들도 없는 우리로서는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고 개탄하고 한국자유총연맹은 올해의 역점사업으로 “이승만 대통령의 건국정신 계승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8.15 광복과 대한민국 건국의 의의를 알리기 이해 제 1 발제자로 나선 연세대학교 김 명섭 교수는 “대한민국 건국에 있어 8.15 광복은 1945년의 한반도 해방(Liberation, Liberty from the York of Japanese Empire)광복과 1948년의 대한민국 독립(Independence)광복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며 다가오는 2025년 8.15는 “해방광복 80년, 독립광복 77년”으로 차질 없이 준비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81.5의 함축적 의미 중 건국절임을 뒷받침하는 사료로서 1948년 8월 15일 중앙청에서 열린 “대한민국정부수립”이라는 현수막이 1949년 8월 15일 제 1회 광복절 기념식장에서의 현수막에 “대한민국 獨立 제 1주년 기념”이라는 문구로 게시되어 치장되었다“며 사진 자료로 부연 설명했다.
김 교수는 한반도에서의 독립(獨立)은 “당초 청나라로부터의 독립을 의미했다”며 일본으로부터의 해방에 몰입된 8.15의 의미를 정리하고 “건국절(Independence Day)의 확립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텐데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는 조선시대의 인물들만 꽉 들어차 있다”고 꼬집었다.
김 교수는 학술적 자료를 제시하면서 “우리민족은 8.15 이전부터 대한(大韓)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왔으며 독립운동의 양축이었던 미주의 한인들도 항일운동을 위해 대한인(大韓人)이라는 각종 단체를 만들어 활동하였다”라며 대한민국의 건국은 독립투쟁 당시부터 장기간에 형성되어 온 전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하여 김 교수는 “평양의 조선노동당은 대한(제)국의 역사를 지우고 “고조선→조선왕조→ 일제강점하 조선→ 조선인민공화국(1945년)→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1948년)을 연결시킨 ”하나의 조선“역사를 종교적으로 주입시킨 결과로서 ‘조선민족”이라는 의미는 ’김일성 민족‘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김 교수는 “건국의 아버지들”이라는 소 주재와 관련하여 “2024년 대한민국 국가보훈부가 지정한 독립유공자는 약 1만 8천여 명이다”라고 전제하고 그동안 순국선열에 한정된 독립유공자를 애국지사로 범위를 넓혀 계속 지정하고 있지만 “1895년 전후부터 시기를 설정하면서도 반청독립이나 반러 독립활동을 펼쳤던 분들은 제외되어 독립운동의 맥락이 끊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교수는 1945년부터 1948년까지의 반탁운동을 비롯한 촉성운동 공로자와 대한민국 독립정부 수립유공자를 배제한 것은 대한민국 건립에 대한 국가의 연속적 기억에서 사라진 연결고리다”라며 국민적 합의를 거쳐야 하는 미완의 과제를 제시했다. 그는 이어 이미 시작된 건국에 더하여 ‘건국의 아버지들’ 뿐 만 아니라 ‘건국의 어머니들’에게 까지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제에 항거하며 독립의 곳곳에서 나타나는 이승만 대통령의 영부인 ‘푸리시스카또나’ 여사와 Time지에서 2016년 ‘이름 없는 여성영웅“으로 선정된 안 수산(Sisan Ahn Cuddy)과 미국에서의 자유한인대회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공 백순은 역사적 사료가 그대로 남아 있어 김 교수의 ”건국의 어머니론“을 뒷받침했다.
김 교수는 특히 “대한민국 건국의 아버지들 지정은 국민의 정체성 강화를 위해 1948년 대한민국 독립정부의 초대내각을 포함하여 1945년부터 1948년까지 건국에 힘쓴 분들도 같이 찾아내 포함해야 할 현재진행형이다”라고 규정했다.
제 2발제자로 나선 경북대학교 김 형기 교수는 대한민국의 정체성확립과 정통성 확립을 위할 뿐만 아니라 국민통합을 위해서도 건국의 아버지들에 대한 지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특히 “종북 주사파들이 자유민주주의적 헌법 가치를 부정하는 반 대한민국적 책동을 격화시키고 있는 현 시국에서 특히 ‘건국의 아버지들’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2023년 이 종찬 광복회 회장이 “대한민국의 원년이 1919년이다”라고 한 주장에 대한 역사논쟁을 의식한 듯. 김 교수는 “ 대한민국의 건국과정은 1919년 3.1운동과 1919년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에서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수립에 이르는 연속적 과정으로 보아야 하지만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수립이 건국과정에서의 결정적 계기였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완곡하게 선을 그었다.
이날 학술대회의 격려사를 통해 연단에 선 이 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는 “이 종찬 광복회장의 건국절 논쟁을 의식한 듯, "이 종찬 회장은 1936년 생으로 상하이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고 있다” 며 청중들에게 “그 때 나라가 있었느냐?”, “ 이 종찬 회장이 어느 국가의 국민으로서 호적을 했겠냐?‘라고 반문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문제라고 강경한 어조로 일축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특히 이 교수는 ”독립운동 당시 나라가 있었다면 왜 독립운동에 나섰겠는가?’라며 이 종찬 광복회장의 모순적 발언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이 명예교수는 “이 같은 주장이 대한민국의 기초를 허물기 위한 좌익들의 작전이다”라고 강조하고 “반역과 애국사이에는 절충이 없다”는 말로 학술대회 참석자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지정토론자로 나선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정 영선 교수는 “1990년대 소련의 붕괴로 인한 탈냉전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의 공사주의자들이 사회주의자로 바꾸어 부르며 1945년 평양정권수립에 참여한 경우만 배제하여 서훈하는 경향이 있다”며 “유럽의 경우에는 사회주의자와 공산주의자를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다”며 독립유공자 서훈 과정의 엄격성 유지를 강조했다.
정 교수는 앞으로 “자유시장경제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위한 최종 관문인 광복통일에 공헌하는 분을 건국의 아버지들로 지정하는 것은 국민들로부터 많은 공감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또한 명지대학교 이 택선 교수는 이 종찬 광복회장이 제기한 “1919년 건국론은 근대 국민국가의 경우 국민, 영토, 주권의 3요소를 불행하게도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단언하고 “대부분의 해외국가들도 임시정부의 정통성이나 의미는 인정받는다 하더라도 정식으로 자국영토에서 정부가 출범한 경우에만 건국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알제리로 임시 이전했던 드골정부도 1945년 해방이후 정부가 재개된 것으로 취급 받는다”며 학술적 사례를 소개했다.
한반도선진화 재단의 조 영기 사무총장은 오늘날 “해방(解放)과 광복(光復)의 용어적 혼선에서 시작된 정체성의 혼란은 국민들이 가져야 할 온전한 독립과 대한민국 건국의 완성을 해치고 있다”고 말하고 “건국은 진행형이지만 진정한 의미에서의 건국의 완성은 ‘자유공동체 통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사무총장은 결국 “통일은 정치체제의 선택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대한민국의 통일은 ‘자유’에 기반 한 통일이어야 한다”며 대부분의 토론자들과 견해를 같이하면서 특히 ”우리 민족은 한민족으로서 주권재민(主權在民)이 보장되지만 김일성민족은 주권부재(主權不在) 상황이다“라며 대비하여 설명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독립과 건국의 완성을 위한 국가 안보적 과제토론의 방향성을 요약한 국군사문제연구원의 김 열수 안보전략실장은 “북한 정권이 2022년 김 여정과 김 정은은 ”앞으로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며 결별을 강조하고 “2023년 7월부터 ‘대한민국’이라는 국호를 사용하며 남북관계의 성격을 전쟁 중인 교전국관계로 규정했다”며 한반도에서의 2개 국가론의 등장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서 북한 국가의 명칭변경이 있었는데 ‘삼천리 아름다운 내 조국’이 지난 2월부터 ‘이 세상 아름다운 내 조국’으로 바뀌었고 명칭도 ‘애국가’에서 ‘조선민주주의 국가’로 바뀌었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김 실장은 따라서 “ 우리 한국은 2국가론을 인정할 것이 아니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해야 한다”고 헌법적 원칙을 분명히 한 후 “핵무력을 동원한 북한의 영토 평정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선 독립과 건국완성을 위한 안보플랫폼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김 실장은 ① Nato와의 협력강화 ② 한국전 참전16개국으로 구성된 유엔사와의 관계강화 ③ 한미일 안보협력과 AUKUS필러 2도 가입할 필요가 있다는 정책적 제안도 제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약 250여명의 참가자가 몰려 미동 없이 경청하였는데 한국자유총연맹이 창립 70주년을 맞이와 함께 한반도선진화재단과 연세대학교 이승만연구원이 공동주최한 이 자리에는 박재완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과 김 주성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사장 및 다수의 학술 연구자들도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김 주성 이사장은 특히 “좌파들로부터 제기된 친일과 독재의 프레임을 깨부수고 대한민국의 국가정신을 세우자‘고 역설할 때 대회 참석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내서 대회 참가자들로부터 공감된 의견의 수렴을 이룬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서울 강남구에서 이번 학술대회에 참석했다는 최 민숙 씨는 “그동안 잘 몰랐던 사실을 알게 한 지적 충만감을 느낀 대회였다”고 말하고 “이와 같은 학술대회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를 통하여 많이 열렸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날 자신이 이끄는 15여명의 회원들을 이끌고 이 자리에 참석한 박 태순 뉴강남비전포럼 회장은 “국부 이승만대통령의 존재를 깎아내리려는 것은 결국 대한민국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이다”라며 이 같은 학술대회에서 논의되고 제안된 내용들이 많은 젊은이들에게 더욱 더 교육되고 전파되었으면 좋겠다“는 소회를 피력했다.
조선왕조의 자발적인 일제 양여와 왕·공족 편입 후 이를 극복하기 위한 투쟁과정에서 새롭게 태동된 현대의 대한민국 77년은 5,000년 역사상 가장 유복한 시기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 시대의 화두가 민족의 번영과 통일인 관점에서 보면 한반도 2국가론은 분명 타파되어야 할 북한정권의 망상이다.
이제 건국절을 둘러 싼 소모적 논쟁이 학술적, 이론적 역사적인 자료로 입증된 만큼 머릿속에 머물고 있던 혼재된 조선의 관념을 벗어버리고 대한국인(大韓國人)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정체성이 확고하게 확립된 건강한 나라를 기대해 본다. 창
강현섭 기자 rgiok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