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캠핑카] 캠핑 레저문화의 선두주자, 스카이캠핑카

품질 우선 합리적 가격의 1:1 고객 맞춤 100% 수작업

편집부 승인 2024.07.05 14:45 의견 0

“캠핑카 개조는 차만 구입하면 안에서 숙식할 수 있고, 이동도 편리하죠. 떠나고 싶을 때 차에 올라타 운전대를 잡기만 하면 낭만 속 여행을 만끽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아름다운 추억에 스카이캠핑카가 함께 하겠습니다.”

스카이캠핑카 전경


[시사의창 2024년 7월호=송상교 기자] 20여 년 전 불과 수백 대에 불과하던 캠핑카 등록대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수만 대 규모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약 700만 명으로 8년 만에 10배 증가했으며, 전국 캠핑카 등록 대수 또한 2022년 기준 5만여 대를 돌파했다고 한다. 이처럼 ‘캠핑’이 하나의 여행 트렌드이자 대중적인 여가·레저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지금, 이를 일찍 전망해 캠핑카 개조시장에 뛰어들어 남다른 경쟁력과 신뢰도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캠핑카 업체가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전남 장성 진원면 동서로 소재 캠핑카 제작 전문 기업 ‘스카이캠핑카’를 이끌고 있는 이효상 대표이사가 그 주인공이다.


민물낚시에서 시작된 캠핑카 사업...고객 요구 수용에 중점
“제가 민물낚시를 다닐 때, 갈 때마다 텐트를 사용했어요. 텐트를 치려면 힘과 시간이 많이 들고, 튼튼하게 쳤지만 비바람이 세차게 몰아치면 텐트가 무너지는 경우가 많았죠. 그래서 좀 더 편안하게 지내고 싶다는 생각에 눈길을 돌린 게 캠핑카였습니다.”라고 대화를 시작했다
스카이캠핑카 이효상 대표는 낚시를 좋아하던 게 계기가 되어 지난 2017년 경기도 화성에서 캠핑카 제조에 뛰어들었다고 한다. 캠핑은 물론이고, 캠핑카 관련 레저사업이 활발한 곳을 수소문 끝에 화성에 위치한 한 캠핑카 제작 업체에서 캠핑카의 자재를 연구하고 기술을 익혀서 장성으로 돌아와 2019년 스카이캠핑카를 오픈했다.
국토교통부는 캠핑용자동차 활성화를 위해 캠핑카 튜닝 대상을 승합차에서 승용·승합·화물·특수차량 등 모든 차종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자동차관리법 하위법 개정안을 28일부터 시행한다. 개정안에 따르면 취침시설(승차정원의 3분의 1 이상, 변환형 소파도 가능) 외 캠핑에 필요한 1개 이상의 시설만 갖추면 캠핑용 자동차로 인정된다. 튜닝 캠핑카의 승차정원 확대 제한도 가족단위(4~5인) 이용 수요를 감안해 안전성 확보 범위 내에서 승차정원의 증가를 허용한다.
이처럼 기존 11인승 이상 승합차만 캠핑카로 제조할 수 있던 법이 승용차와 화물차도 가능해지는 등 캠핑카 자동차 튜닝과 관련된 규제가 완화되면서 캠핑카 시장이 더욱더 탄력을 받게 됐다. 여기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도 캠핑카 시장의 호황을 앞당겼다. 스카이캠핑카를 시작하던 시기와 캠핑카 제조시장의 활성화가 맞아떨어진 것이다.
‘스카이캠핑카’에서는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제품 품질은 끌어올리면서 가격 마진을 최소화한다는 사업 전략을 수립했다. 이를 토대로 삼아 캠핑카를 제작·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차박이 가능할 정도의 넉넉한 수납·적재 공간, 우수한 기동성과 실용성·편의성·개방성, 용이한 이동·주차·정비 및 무상 A/S 등 여러 장점을 갖고 있으며 주문 후 2~3주 만에 완성된다.
국내 캠핑카 시장은 승합차를 베이스로 제작되던 시기가 있었고 그로 인해 다양성에 있어 걸림돌이 되기도 했었다. 하지만 스카이캠핑카 이효상 대표는 경차부터 승합차, 화물차, SUV, 중대형 화물차 외에도 버스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차종 제작이 가능하다.


정직한 시공으로 고객들의 높은 신뢰 얻어
전국에서 찾아오는 믿음 있는 업체로 발돋움한 스카이캠핑카는 1대1 고객 맞춤 주문을 지향한다. 그러다 보니 100% 수작업일 수밖에 없다. 샘플 시안을 토대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캠핑카 내부를 구성, 제작하는 식이다. 현재 개조 중인 차량은 1t 차량과 미니버스, SUV 차량 등 총 4대가 입고 되어 제작중에 있었다.
캠핑카는 장착하는 옵션과 편의장치의 여부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스카이캠핑카는 고객들의 예산과 용도에 맞추어 꼭 필요한 옵션을 추천하고 고객이 원하더라도 필요없는 옵션이라면 과감하게 포기를 추천한다. 기업의 매출을 높이는 것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 서서 먼저 생각하는 것이다.
스카이캠핑카는 럭셔리한 내부를 강조, 자재의 고급화로 업체들과 차별화를 꾀한다. 자작나무와 같은 원목이나 하이글로시, 캠핑카 전용 창문 등으로 내부를 시공한다. 몰딩을 고무나 엣지를 본드 칠해서 마무리하지 않고 하이글로시에 맞춰 도장 하나하나에 공을 들인다. 또한, 캠핑카의 약점이던 배터리 용량을 늘려 장박 여행이 가능하도록 보완했다.
스카이캠핑카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개조 과정이나 완성된 캠핑카를 볼 수 있으며, 캠핑카 차주에게 필요한 관리요령 및 캠핑 제작 후기 등을 공유하고 있다.◇차고지에 캠핑카 보관에서 A/S까지...
스카이캠핑카는 2022년에는 수도권 고객들을 위해 경기도 김포에 150평 규모 전시장과 공장을 오픈, 주문부터 인도까지 제작기간을 단축하고 캠핑카 사후수리 시스템 보강에 나섰다.
올해는 스카이캠핑카가 자리한 장성에 차고지 사업도 운영할 계획이다. “캠핑카를 원하는 이들은 많아지는데 점점 늘어나는 캠핑카를 둘 곳은 마땅치 않아 생각한 게 캠핑카 차고지에요.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캠핑카를 보관해주는 거죠. 보관 뿐만 아니라 각종 관리까지 할 구상으로, 고객들은 보다 편리하게 캠핑카를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차고지에 캠핑카를 보관하다가 사용하고 싶을 때 캠핑카를 타고 나가면 된다.
캠핑카 보관과 함께 캠핑카를 이용하면서 개선해야 할 점이 생길 경우 바로 A/S를 해주는 등 관리의 전반을 도맡아 해결해주는 장점이 있다. 스카이캠핑카 이효상 대표는 사람들이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데 기여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저작권자 ⓒ 시사의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