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칼럼] 아름다운 피부디자인, 건강한 피부를 향한 새로운 접근! 마이크로바이옴

편집부 승인 2024.05.03 14:48 의견 0
©gettyImages


[시사의창 2024년 5월호=서진화 칼럼니스트] 일상에서 꾸준한 관리를 통해 피부건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란 쉬운 일 같으면서도 까다로운 일이다. 피부 보호에서부터 불필요한 요소를 배출하기에도 적절한 테크닉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에서 정상피부를 찾기란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 모공, 주름, 탄력저하, 재생, 홍조, 모공각화증, 피지 등등을 분석해보면 80% 이상이 남녀노소 불문하고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다.
피부관리와 미용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는 가운데 아름다운 피부를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독특하고 혁신적인 접근방식은 굉장이 매력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현재 홈케어에서도 이용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최근 연구에서 피부의 마이크로바이옴이 피부건강에 중요한 역할은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을 적절히 관리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을 통해 아름다운 피부를 얻을 수 있는 실제적 전략과 제품을 소개할 수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생체공학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피부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마이크로바이옴을 적절히 사용하면 민감성 피부, 건성피부, 지성피부 등 맞춤형 피부에 따라 재생 속도를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장점이있다.
개인별 맞춤형 피부관리의 미래를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다.
환경을 고려한 피부관리 제품과 방법에 대해 탐구해 보면, 윤리적 소싱, 비건인증,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는 등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피부관리는 아름다움을 넘어 환경에 대한 책임도 강조한다.
전 세계 다양한 문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피부관리의 전통과 비법을 소개하자면 각 문화가 가진 독특한 피부 관리법을 통해 보다 포괄적이고 다양한 아름다움의 기준을 탐구할 수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우리 몸, 특히 피부나 장과 같은 특정 부위에 서식하는 미생물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그리고 원생동물 등을 포함하며, 건강한 몸의 기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은 특히 피부의 보호막을 형성하여 외부 유해 물질과 병원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의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등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건강한 마이크로바이옴은 다양한 미생물이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고 이 균형이 깨질 경우, 피부 질환 또는 다른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과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를 통해 피부를 더 건강하게 유지하고, 피부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으며, 특히나 마이크로바이옴 자체는 자연스러운 생태계의 일부이며 일반적으로 부작용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그러나 심각한 피부질환이나, 면역반응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나 자가면역질환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피부에 상태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사용하는 것 또한 권장한다.
아름다운 피부를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항생제 사용을 피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스트레스관리에 신경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피부에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스킨케어 제품이나 프로바이오틱스를 포함하는 식품 섭취하는 것도 유익한 마이크로바이옴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모든 이들이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자기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애정을 쏟을 때 우리 사회 전체가 더 건강하고 희망찬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관리를 통해 개인의 삶을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가치 있는 일이며 이는 결국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저작권자 ⓒ 시사의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