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조성모 & 뱅크, 레트로 시리즈 일곱 번째 무대 ' 다짐'에 소환

‘음악은 타임머신’주제로 추억의 가수 소환하는 마포문화재단 기획공연 <어떤가요> 일곱 번째 무대

김성민기자 승인 2024.01.08 11:09 의견 0
어떤가요7 공연포스터(이미지-마포문화재단)


[시사의창=김성민 기자] 마포문화재단(대표이사 송제용)이 오는 18일 가수 조성모와 뱅크(정시로)를 초청해 마포아트센터에서 어떤가요 시리즈 일곱 번째 무대 <다짐>을 개최한다.

'음악은 타임머신이다'라는 컨셉으로 1980~2000년대를 강타한 레전드를 무대로 소환한 마포문화재단만의 특별한 기획공연 시리즈 <어떤가요>는 발라드, 락, 댄스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했던 가수들을 색다른 조합으로 꾸며 관객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고 있다.

2022년 7월에 조정현, K2김성면, 에메랄드캐슬 지우, 이규석, 이정봉이 발라드 떼창이라는 장관을 연출한 시리즈의 시작은 2회에는 이정석, 이치현과 스페셜 게스트 이상우, 황규영이 출연하여 전성기 때와 변함없는 모습으로 감동을 줬다.

2023년 새해를 열었던 3회 공연에는 대한민국 댄스의 전설인 김완선과 박남정이, 3월에는 90년대 원조 꽃미남 가수인 심신, 이덕진, 최용준, 김세헌(이브)이 관객을 만났다. 6월에는 국내 최정상급 록 보컬리스트 스페셜로 꾸며져 김종서, 김바다, 김상민이 무대를 뜨겁게 달구었으며, 10월에는 ‘가을의 남자’ 이용과 볼리비아에서 온 최초의 교포 가수 임병수의 합동 무대로 관객의 감성을 자극했다.

2024년 새해를 맞이하며 펼쳐지는 어떤가요 시리즈 일곱 번째 무대 <다짐>은 수차례 리메이크되며 불러지고 있는 불후의 명곡 “가질 수 없는 너”의 가수 뱅크(정시로)와 20세기 마지막 밀리언셀러이자 지상파 3사 가요대상 트리플 크라운에 빛나는 발라드의 황태자 조성모가 함께한다.

가수 조성모(사진-마포문화재단)


<To heaven>, <아시나요>, <피아노>... ‘발라드의 황태자’ 조성모

이문세 -> 변진섭 -> 신승훈 -> 조성모로 이어지는 한국형 발라드 계보의 한 축

‘얼굴없는 가수’로 데뷔한 조성모는 1998년 데뷔곡 “To Heaven(투 헤븐)”이 큰 사랑을 받으며 단숨에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중심이 됐다. 드라마타이즈 형식의 뮤직비디오, 아이돌의 댄스 음악이 유행이던 시기에 불러일으킨 발라드 열풍 등을 통해 데뷔한 해부터 신인가수상과 뮤직비디오상을 수상했다.

이후에도 다수의 가요대상에서 대상, 발라드상, 본상 등을 수상했으며, 발매 음반마다 밀리언셀러로 등극하는 등 대한민국 대중음악계에 여러 발자취를 남겼다. 특히 90년대부터 00년대, 10년대까지 음악방송 1위를 수상하는 등 긴 시간동안 사랑을 받았다. 이문세-변진섭-신승훈으로 이어지는 발라드 계보를 이으며 발라드의 황태자로 오랫동안 사랑받은 조성모는 가수 활동과 더불어 예능 방송까지 다방면에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 ubc울산방송의 음악 프로그램 ‘열린예술무대 뒤란’을 진행하며 다양한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가교 역할로 관객을 만나고 있다. 1월 마포아트센터에서 그의 대표곡 “아시나요”와 더불어 “가시나무”, “다짐” 등을 만날 수 있다.

가수 뱅크(정시로)


수차례 리메이크되는 명곡 <가질 수 없는 너>의 뱅크(정시로)

뱅크는 1995년 “가질 수 없는 너”로 데뷔한 프로젝트 그룹이다. 현재는 정시로 1명으로 구성된 원맨밴드로 활동 중이다. 뱅크는 방송활동보다는 안티테이너 프로젝트를 통해 음악으로 대중에게 다가가겠다는 ‘음악우선주의’라는 철학으로 끊임없이 음악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뱅크 채널’과 파주에 위치한 뱅크개라지에서 ‘뱅크개라지 라이브’ 공연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뱅크의 “가질 수 없는 너”는 발매 30년 가까이 되는 지금까지도 남녀노소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전설적인 명곡이다. 발표 이후 노래방 인기차트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빈, 박완규, 김연우, 거미 등 90여 명의 아티스트가 리메이크하며 회자되고 있다.

최근에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프레디머큐리, 임재범, 박효신 등 다양한 가수들의 목소리로 AI 커버곡이 제작되는 등 명가수들의 목소리로 듣고 싶은 명곡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가질 수 없는 너”를 비롯해 고음이 연속으로 나오는 고난도 곡 “가을의 전설”, “후회”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어떤가요> 시리즈는 2024년 어떤가요#7을 시작으로 3월과 6월, 8월까지 총 4차례에 걸쳐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2024 신년맞이 어떤가요#7 <다짐>의 세부 공연 정보 확인과 예매는 마포문화재단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저작권자 ⓒ 시사의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