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이야기] 마술 알려주는 남자 김해성 마술사의 마술 배워보기-멘탈매직

편집부 승인 2024.03.06 15:22 의견 0

필자는 현재 23년간 프로마술사로 활동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접해보고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통해 사람들이 마술을 배우길 원하는 걸 알게 되었다. 항상 필자에게 “나도 마술 한두 가지 정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사석에서 할 수 있는 쉬운 마술 알려줄 수 있나?”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고, 대중들이 쉽게 마술을 접하고 즐겼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시사의창 2024년 3월호=김해성 마술사(매직헌터 엔터테인먼트 대표)] 이번에 진행할 마술은 수학적인 원리를 이용한 마술을 배워볼까 한다. 이번 마술의 종류는 일종의 멘탈매직(심리마술)의 한 종류이다. 글을 읽으면서 천천히 따라오면 된다.

마술사는 공연 전 미리 메모지에 숫자 ‘16’을 적어서 접어 관객 옆에 둔다. 그리고 관객에게 미리 하나의 숫자를 예언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관객에게 조금 계산을 할 수 있으니 잘 따라와 달라고 말한다.

1. 관객에게 머릿속으로 1~9까지 숫자 중 머릿속에 생각하는 숫자 하나를 생각해 달라고 한다.

2. 그런 후 생각한 숫자에 곱하기 9를 해달라고 한다.

3. 그럼 답이 나올 것이다. 만약 ‘한자리’ 수가 나오면 앞에 ‘0’을 붙여 두 자릿수로 만들어 달라고 한다.

4. 나온 답에 ‘십의 자리’ 수와 ‘일의 자리’ 수를 서로 합하여 달라고 한다.
(여기서 예시를 이렇게 꼭 들어야 한다. 만약 예시를 들지 않으면 관객은 헷갈려 한다.)

5. 예를 들어 ‘24’가 나왔다면 ‘2’와 ‘4’를 합하면 된다. “‘2+4’ 이런 식으로요.”라고 꼭 이야기한다.

6. 그리고 나온 답을 가지고 다시 한번 ‘마이너스 5’를 한다. 다시 나온 답을 가지고 다시 한번 ‘곱하기 3’을 한다.

7. 마지막으로 나온 답을 가지고 ‘더하기 4’를 하여 나온 정답을 메모지에 적는다.

8. 그리고 관객이 메모지에 적힌 숫자와 마술사가 미리 적은 메모지를 비교하면 똑같이 ‘16’이 나오는 마술이다.

신기하지 않나? 그럼 이번에는 이 마술이 어떻게 되는지 원리를 아래와 같이 파악해 보겠다.

◆설명◆
먼저 마술사는 ‘16’이라는 숫자를 미리 적어 메모지를 마술사 앞에 놓는다.

1. 관객에게 1~9까지의 숫자 중 마음에 드는 숫자를 선택하게 한다.

2. 선택한 숫자에 곱하기 9를 진행한다.

3. 나온 답에 ‘십의 자릿수’와 ‘일의 자릿수’를 서로 더하라고 한다.
(여기서가 중요하다. 이 부분을 관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어떻게 트릭이 만들어 지는지 설명하겠다.

관객이 생각한 수
1 × 9 = 0 + 9 = 9
2 × 9 = 1 + 8 = 9
3 × 9 = 2 + 7 = 9
4 × 9 = 3 + 6 = 9
5 × 9 = 4 + 5 = 9
6 × 9 = 5 + 4 = 9
7 × 9 = 6 + 3 = 9
8 × 9 = 7 + 2 = 9
9 × 9 = 8 + 1 = 9
어떤 숫자를 관객이 생각하든지 위와 같이 진행하였다면 무조건 ‘숫자 9’가 나오게 되어 있다.

5. 그런 후 관객에게 좀 더 복잡해 보기이기 위해 ‘마이너스 5’를 하고 나온 답에

6. 다시 ‘곱하기 3’을 적용한 후 다시 나온 답에

7. 마지막으로 ‘더하기 4’를 한다.

8. 그럼 우리가 미리 만들어 놓았던 ‘16’이라는 수가 나오게 된다.

9. 위와 같이 복잡하게 하는 이유는 관객이 생각한 수를 곱하고 더했을 때 무조건 9가 나오다는 것을 머릿속에서 생각할 수 없게 만들기 위함이다. 그럼 우리가 해놓은 공식은 아래와 같다.

10. 예를 들어 관객이 생각한 수
7 × 9 = 6 + 3 = 9 - 5 = 4 × 3 = 12 + 4 = ‘16’이라는 수가 나오게 된다.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이번 마술에서의 제일 중요한 점은 임의의 수에 ‘곱하기 9’를 하고 나온 답을 ‘십의 자릿수’와 ‘일의 자릿수’를 더하면 무조건 9가 나오는 것이 핵심이다.

본 필자의 마술이 복잡하다면 본인들이 나온 9를 가지고 다르게 응용하여도 무방하다. 단 너무 단순하거나 너무 복잡하게만 하지 않는다면 본 마술은 대단히 신기한 마술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책의 페이지 수’를 맞춘다든가 혹은 ‘상대방 휴대폰 번호 제일 뒷자리 두 자리’만 맞춘다든가 등…
여러 가지로 응용할 수 있는 마술인 만큼 그 효과는 강력하다는 걸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이렇게 여러분들이 쉽게 숫자만 가지고 할 수 있는 멘탈매직을 배워 보았다. 아무쪼록 훌륭한 마술 많이 보여주길 바란다.

김해성 마술사(현 매직헌터 엔터테인먼트 대표 / 20년 이상 현업에서 활동하는 대한민국 프로마술사)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저작권자 ⓒ 시사의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