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칼럼] 지속가능성 기술과 K-뷰티의 결합

편집부 승인 2024.03.06 15:08 의견 0

[시사의창 2024년 3월호=서진화 칼럼니스트] 2024년 K-뷰티 시장과 트렌드를 전망할 때, 기술의 통합, 맞춤형 뷰티, 천연 성분의 사용 증가와 같은 여러 핵심적인 방향성을 고려해 본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피부상태를 진단하고, 맞춤형 뷰티 제품을 추천하는 온라인 서비스가 더욱 발전하며,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으로 지속 가능성 기술을 업데이트 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자의 니즈와 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클린뷰티와 에코 컨셔스 뷰티의 영향력
런던의 한 K-뷰티 스토어에서는 천연 성분을 강조한 스킨케어 라인이 인상적이었다. 한방 성분과 해양 깊은 곳에서 추출한 성분을 사용한 제품들은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인 결과를 약속했다. 이는 클린뷰티에 대한 나의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고,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제품을 찾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층족시켜 주었다.
에코 컨셔스 뷰티는 단순한 제품 자체 뿐만 아니라 제품의 포장, 제조과정, 성분의 출처, 그리고 최종적인 제품이 폐기될 때까지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데 노력을 하고 있다. 단순한 제품 구매를 넘어, 나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이는 천연 성분, 친환경 포장, 제로 웨이스트(리플가능한제품) 동물시험 반대,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 등 최근 몇 년간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상에서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화학적으로 합성된 성분 대신 자연에서 얻은 성분은 생태계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고, 사용자에게 더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며 원료의 조달과정에서 환경보호, 생물 다양성의 유지, 공정 무역과 같은 원칙을 준수함은 지속 가능한 환경 뿐만 아니라, 생산에 참여하는 지역 사회의 건강과 복지를 고려하는 의미가 아닐까? 이러한 변화는 뷰티 제품 선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에코 컨셔스 뷰티제품을 선호하게 되는 것에 있어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삶의 방식과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근본적인 여정임이 분명하다.
소비자로서의 선택이 지구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은 내 삶의 방식과 소비 패턴에 깊이 있는 변화를 가져왔다.
일상 생활에서 화학 물질의 사용을 줄이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방법을 탐색함으로써 우리는 지구의 건강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긍적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다. 클린뷰티와 에코 컨셔스 뷰티는 우리 모두가 지향해야 할 가치와 실천 방향을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뷰티 실천을 통해 변화를 이끌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창미디어그룹 시사의창

저작권자 ⓒ 시사의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